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게임 공략, 리뷰

[Steam] Cypher / 스팀 암호 게임 / 암호 해독 / Cryptography - 2. STEGANOGRAPHY 공략

by 개냥지 2020. 8. 24.

마음은 힐링, 머리는 킬링 되는 바로 그 게임 Cypher의 공략 첫 번째, 시작하도록 하겠다!

 

첫 번째 테마는 STEGANOGRAPHY로 전달하려는 정보를 이미지, 오디오 등의 파일에 인간이 감지할 수 없도록 숨겨져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기술의 총칭이다. 한국어로는 없는 것 같고, 외래어로 스테가노그래피라고 말하는 것 같다. 기존의 암호화 방법은 메세지를 암호화하여 정보를 보호하는 반면에 스테가노그래피는 비밀정보를 매체에 은닉하여 그 정보의 존재 자체를 감추는 보안 기술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테가노그래피 [Steganography] (저작권 기술 용어사전, 2013., 한국저작권위원회)

 

Cypher 게임의 소개는 전 글에 있으니, 이 글을 보고 관심이 생긴 사람은 전 글을 먼저 참고하면 좋겠다.

https://nyangii-h0bby-1ife-o3o.tistory.com/15

 

[Steam] Cypher / 스팀 암호 게임 / 암호 해독 / Cryptography -1 (게임 소개)

이전부터 많이 말해왔지만 나는 멀티플레이어가 가능한 게임은 주로 협동, 생존 게임류를 좋아하고 혼자서 즐기는 게임은 어드벤처나 퍼즐 게임류를 좋아한다. 오늘 소개해 볼 게임은 퍼즐... ��

nyangii-h0bby-1ife-o3o.tistory.com

 

먼저 방 안에 들어가면 이렇게 큰 보드가 있다. Steganography에 대해 간단히 설명되어있다.

Steganography (concealed writing) is a form of cryptography whereby a secret message is hidden within another innocuous looking message, with the hope that it will pass undetected.

Steganography(숨겨진 작문)은 암호학의 형태 중 하나로 또다른 무해한 공개 메세지 내에 비밀 메세지를 숨겨, 감지되지 않고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다. 

Steganography is a weak form of cryptography as the secret message is not enciphered and relies entirely on its ability to go unnoticed. Once a hidden message is suspected it can usually be revealed without the need of any special techniques, given enough time and scrutiny.

Steganography는 약한 형태의 암호 기법인데, 비밀 메세지가 암호화되지 않고 눈치채지 못하게 하는 능력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일단 숨겨진 메세지가 있다고 의심되면, 대개 특별한 기술 없이도 충분한 시간과 정밀 조사를 통해 밝혀질 수 있다.

When cryptanalysing a text you should begin by looking closely for any unusual aspects of the text such as alignment, spacing, word choice, etc. which indicates the text has been forced into some pattern. Secondly you should look for alternate ways of interpreting the message aside from the obvious.

텍스트를 해독할 때는 텍스트를 강제로 패턴으로 만들었음을 나타내는 정렬, 간격, 단어 선택 등과 같은 특이한 측면을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두번째로, 메세지를 설명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럼 첫 번째 문제부터 시작해보자! 아무래도 유료 게임이기 때문에, 문제들을 캡쳐해서 올리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므로 어떤 문제인지 알 수 있게끔만 표시해놓고, 답과 풀이는 더보기로 숨겨놓겠다!

 

1. Colonel, here is the inventory of the camp's food stores you requested.

더보기

답: SPYSUSPECTED

풀이: 해외에도 세로드립이 있을 줄은 몰랐네요..! ㅋㅋㅋㅋ

 

2. Once upon a midnight dreary, whille I pondered, weak and weary, ...

더보기

답: LENORE

풀이: 글 안에 오타를 찾으면 된다..! 영어라서 오타 찾기가 힘들었지만 열심히 단어 하나하나 찾아보면 되는데... 먼저 제일 첫 번째 줄에 whille은 while이 맞으므로 L이 추가되었고, 두 번째 줄에 foregotten은 forgotten이 맞으므로 E가 추가, 세 번째 줄에 suddely는 suddenly가 맞으므로 N이 없다. 네 번째 줄엔 마지막 단어 dooor...ㅋㅋㅋㅋ O가 추가되었다. 다섯 번째 줄엔 mutterred가 원래 muttered로 R이 추가되었으며, 같은 줄 오른쪽에 chambere는 chamber가 맞는 단어로 E가 추가되었다. 추가되거나 사라진 글자를 모으면 LENORE가 된다.

 

사실 난 처음에 tis가 this에서 h 사라진 건 줄 알았는데 it is의 축약형이라고 하더라..ㅋㅋㅋㅋ 그래서 헤맸음 ㅜㅜ

 

3. ABCDEFGHIJKLM...

더보기

답: INVISIBLEINK

풀이: 벽을 가까이 가서 보면....된다...ㅋㅋㅋㅋ

 

4. It's been too long since se last spoke, ...

더보기

답: 2143

풀이: 기울어진 글자들에 주목하자! too, one, for, free이다. 발음하면... 왠지 숫자처럼 들린다! 그래서 답은 2, 1, 4, 3을 순서대로 쓴 2143이 된다.

 

5. The fatal tablets, till that instant seal'd, ...

더보기

답: INPLAINSIGHT

풀이: 이 문제도 벽에 가까이 붙어서 보면, 두 번째 줄 문장 끝 오른쪽에.. 아주 개미만 한 글씨가 있다. ㅋㅋㅋㅋ 참고로 줌은 오른쪽 클릭이므로 확대해서 한 번 보고 넘어가자!

 

6. 03:08

더보기

답: CHRONO

풀이: 알파벳의 순서를 따져보자! ABCDE/FGHIJ/KLMNO/PQRST/UVWXY/Z 이다. 여기서 3은 C, 8은 H... 순서대로 대입해보면 답은 CHRONO가 된다. 여기서 재밌는 점은 CHRONO는 '때'라는 뜻의 시간을 의미하는 연결형인데, 문제가 시간처럼 제시된 것이다..! 호오 매우 흥미롭구만!

 

7. 어... 4x5의 착시현상 그림..? ㅋㅋㅋ

더보기

답: SAMUEL

풀이: 힌트를 요구하면 How many unique symbols are there? 몇 가지의 기호가 있는가?라고 물어보는데... 총 세 개다. 우리는 이 방의 메인보드 뒷면에 모스부호와 이진법이 적혀있는 것을 잊지 않았다..! 세 가지면 딱 모스부호지..! 왜 . 하고 ㅡ 만 안 주고 space도 써놨겠어..! 결국 오른쪽 위에가 깎여있는 사각형은 . 으로, 아무것도 깎이지 않은 사각형은 space로, 왼쪽 아래가 깎여있는 사각형은 ㅡ로 생각하면 ... / .ㅡ / ㅡㅡ / ..ㅡ / . / .ㅡ.. 가 되고, 차례대로 모스 부호와 맞춰 보면 각각 S / A / M / U / E / L 이 된다!!

 

8. science is knowledge is power

더보기

답: BACON

풀이: 메인보드에 이진법이 써져있는데 이진법 문제가 나오지 않았을 리 없다는 킹리적 갓심으로 이진법으로 접근해보자. 처음에는 큰 문자를 1로 놓고 풀어서 망했는데, 작은 문자가 1이더라.. ㅋㅋㅋㅋ 여하튼 글씨 크기가 큰 것을 0으로, 작은 것을 1로 놓으면 0000100 00 000010011 10 01101이다. 문자의 개수는 총 25글자인데... 왠지 공평하게 5 글자씩 나눠서 해야 할 것 같지 않은가 ㅋㅋㅋ 다섯 글자씩 나눠보면 00001 / 00000 / 00010 / 01110 / 01101이된다. 이를 십진법으로 치환해보면 순서대로 1 / 0 / 2 / 14 / 13 인데, 이걸 순서대로 쓴다고 답은 안 됐고, 알파벳이랑 치환해보았다. A를 1이라 하기엔 숫자 0이 있기 때문에 A를 0으로 하고 알파벳으로 치환하면 순서대로 B / A / C / O / N, 답은 BACON이다. 예에~~~

 

댓글